충 전 장 치


1. 자동차에서 충전장치

 자동차에서는 엔진, 발전기, battery 와 전기적 부하는 서로 연관된 시스템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자동차의 전기부하에 전기에너지를 공급하는 전원으로서의 기능
자동차는 회전속도의 변화가 심하므로 발전기는 전압조정장치와 전류조정장치가 필요하다.
엔진 정지시 또는 발전기 출력이 베터리 전압보다 낮을 때 역류 방지를 위한 전자소자를 필요로한다.
현재의 자동차는 3상 교류 발전기를 사용

2. 자동차 전기 장치의 전력 (표 참조)

잠깐만       

3. 자동차 전원의 구비조건

직류가 공급
기관 공전중 또는 전기 부하가 작동중일 때에도 축전지 충전이 가능해야 함.
전 회전속도 범위에서 일정전압이 유지

기계적 내구성이 강해야 함
소형 경량이어야 함
소음이 적어야 함


4.직류 발전기와 교류 발전기

4-1.직류발전기의 문제점 (직류발전기 그림)

회전속도 범위가 제한

기관 공전시 발전 전압이 낮다.
정류자 브러시의 마모가 많아 자주 수리
출력을 증대 시키기 위해서는 크기와 중량이 커져야 함

4-2.교류발전기의 장점 (교류발전기 그림)

기관 공전시에도 발전이 가능
허용회전속도 범위가 넓어짐(다이오드를 이용하여 정류)
정류회로의 +다이오드는 Cut out relay의 기능을 수행
따라서 간단한 전압조정장치만 필요
출력크기에 비해 경량
카본 브러시와 정류자가 생략되어 베어링에 의해서 수명이 결정
고온,증기, 먼지,진동에 강하다
회전방향을 자유로이 결정할 수 있다

5. 3상교류발전기

5-1. 전자유도작용

5-2. 3상교류의 발생 (교류발생 그림)

5-3. 정류작용
       5-3-1. 반파정류, 전파정류
       5-3-2. 3상 전파정류 

5-4.  Exciter Diodes(여자Diode)
       5-4-1. pre-excitation circuit
       5-4-2. excitation circuit 

5-5. Circuits of the alternator(회로)
       5-5-1. Voltage Lagulator(전압조정기) 
       5-5-2.
조정전압
       5-5-3.
Voltage regulator characteristic 
       5-5-4.
Cooling & Noise

5-6. 3상교류 발전기의 기본구조 (교류발전기 구조)

6. 발전기의 특성곡선

6-1. 출력전류 특성곡선 (출력곡선 그림)

1) 최소회전속도(n0)
    ---발전기가 정격전압에 도달 이 속도보다 높으면 출력 전류를 발생

2) 공전속도전류(IL)
    ---장시간 사용되는 부하의 1.1∼1.4배의전류발생점으로 결정

3) 2/3 정격전류회전속도(2/3 IN )
    ---발전기 출력전류의 2/3(약 70%)를 발생시킬수 있는 회전속도

* 일반적으로 공전속도 전류와 정격속도전류가 같도록 풀리비를 설정한다.

4) 정격회전속도전류(IN)
     ---발전기의 정격회전속도에서 발생되는 정격전류는 모든 부하 필요총전류보다 커야한다.

5) 최대회전속도 전류(Imax)
     --- 발전기 최대회전 속도에서 얻을 수 있는 전류의 크기( ≒10000∼15000rpm)

7.발전기의 용량 결정 방법(용량결정방법 그림)

8.발전기의 시험 및 점검
    8-1.발전기의 시험
          1)전압강하시험
          2)무부하시험
          3)부하시험(2/3 정격전류시험)
          4)조정전압시험

    8-2. 발전기의 점검
          1)스테이트 코일점검
          2)로터코일 점검
          3)Diode 점검  
          4)콘덴서 점검 

    8-3. 파형분석

    8-4. 발전기의 분해조립
          1)
 Delco-10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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